테마여행

놓치지 말아야 할 국내 겨울축제 7곳 : 산천어부터 크리스마스축제까지

여행큐레이터 2024. 8. 12. 05:22
반응형

4계절이 뚜렷한 한국의 겨울은 아름다운 설경과 함께 다양한 축제가 열린다. 눈 내린 산과 강, 그리고 도시 속에서 열리는 겨울축제는 추운 날씨 속에서도 따뜻한 추억을 선사한다. 도심 속 겨울축제부터 아름다운 자연에서 펼쳐지는 겨울축제까지 겨울에만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추억을 제공하는 놓치지 말아야 할 국내 겨울축제 7곳을 소개한다.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떠나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보자.  
 

태백산 눈축제 전경
태백산 눈축제 (사진:태백시문화재단)

 

1. 평창 대관령 눈꽃 축제

평창 대관령 눈꽃 축제는 강원도 평창군 대관련면에서 매년 1월말부터 2월 초까지 열리는 행사로 하양 눈발이 끝없이 펼쳐진 가운데 다양한 겨울 체험을 제공한다. 눈썰매와 눈조각 전시가 주요 행사이며, 눈으로 만들어진 조각 작품들이 예술성을 자랑한다. 또 이곳에서는 전통 문화 공연도 펼쳐져 한국의 전통문화 체험도 가능하다. 
특히 평창 대관령 눈꽃 축제는 광활한 설경과 함께 넓은 설원에서 다양한 체험이 가능해 겨울철 최고의 가족 여행지이기도 하다. 아름다운 자연 경관 속에서 따뜻한 차 한잔과 함께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는 것도 가능하다. 축제에서는 겨울에 딱 먹기 좋은 찐빵과 호떡 그리고 강원도 특산품인 메밀전병과 막국수를 맛보는 것을 추천한다. 
 
- 위치 :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횡계리 14-1
- 가는방법 : 대중교통 이용시 강릉선 KTX를 이용해 진부역 하차 후 버스로 30분을 이동하거나 서울에서 평창행 고속버스 이용 후 현지 셔틀버스를 이용
 

2. 화천 산천어 축제

화천 산천어 축제는 한국 겨울 축제의 대명사로 불릴 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축제이다. 매년 1월 초부터 약 3주간 열리는 이 축제는 강원도 화천군의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펼쳐진다. 산천어 축제는 하이라이트는 얼음낚시이다. 수많은 방문객이 얼음 위에 구명을 뚥고 산천어가 잡히기를 기다리며 긴장감과 설렘을 느낄 수 있다. 이외에도 전통 얼음썰매와 눈조각 공원이 마련되어 있어 어린이부터 어름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다. 
이색적인 겨울 체험을 원하는 여행객에게 제격인 축제로 낚시로 잡은 산천어 회와 구이를 맛보는 재미도 특별하다.
 
- 위치 :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하리 271-1
- 가는방법 : 서울 청량리역에서 화천역까지 기차로 약 3시간 소요, 화천역에서 다시 축제장까지 버스로 10분 정도 이동하거나 또는 동서울종합터미널에서 화천터미널까지 직행 버스를 이용
 

3. 홍천강 꽁꽁축제

홍천강 꽁꽁축제는 강원도 홍천군에서 매년 1월에 열리는 겨울 축제이다. 깨끗한 홍천강 위에서 즐기는 얼음낚시와 눈썰매는 방문객에게 특별한 겨울의 추억을 제공한다. 축제장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래모가 함께 홍천의 아름다운 자연을 배경으로 해 좋을 추억을 남기기 좋다. 
이곳은 특히 겨울액티비티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어 아이와 함께하는 가족 여행객에게 제격이다. 총천강에서 잡은 물고기로 만든 요리를 함께 즐기거나 겨울의 간식 군고구마를 먹으면 좋은 추억을 남길 수 있다. 
 
- 위치 : 강원도 홍천군 홍천읍 갈마곡리
- 가는방법 : 청량리역에서 홍천역까지 이동 후 셔틀버스 이용하거나 동서울종합버스터미널에서 홍천행 버스 이용후 현지 셔틀 버스 이용
 

4. 태백산 눈축제

태백산 눈축제는 강원도 태백시에서 매년 1월에 열리는 겨울 축제이다. 태백산의 광활한 눈밭에서 다양한 눈 관련 체험과 놀이가 진행된다. 눈 조각 전시와 눈썰매, 스노우레이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특히 태백산 눈축제는 겨울 축제를 연상했을 때 생각하는 전형적인 겨울 축제로 아름다운 설경을 배경으로 겨울의 낭만을 만끽할 수 있는 축제이다. 광활한 설원에서 겨울을 만끽하고 싶거나 또는 다양한 눈 체험을 하고 싶은 가족 여행지로 제격이다. 
 
- 위치 : 강원도 태백시 소도동 475-11
- 가는방법 : 서울역에서 태백역깢지 기차 이동 후 버스로 이동하거나 서울 고속버스터미널에서 태백행 버스 이용 후 셔틀버스를 이용
 

5. 서울 빛초롱 축제

서울 빛초롱 축제는 매년 11월부터 12월초까지 서울의 청계천 일대에서 열리는 빛의 축제이다. 다양한 테마의 빛 조형물들이 청계천을 따라 설치되어 도십 속에서 겨울의 낭만을 즐길 수 있다. 화려한 조명과 함께 각종 문화 공연이 펼쳐져 서울 시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특히 서울 빛초롱 축제는 도심 한가운데서 화려한 빛의 향연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매력이 있고 청계천 인근 주요 관광지에서 호떡과 군밤, 붕어빵 등 겨울 간식을 즐길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 위치 : 서울 중구 청계천로 1
- 가는방법 : 서울 지하철 1호선 종각역에서 하차 후 이동
 

6. 부산 크리스마스 트리 문화축제

부산 크리스마스 트리 문화축제는 매년 12월 초부터 1월 초까지 부산 광복로 일대에서 열리는 축제로 크리스마스 시즌의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는 행사이다. 거리 곳곳에 설치된 다양한 크리스마스 트리와 조명 장식이 화려하게 빛나며, 거리 공연과 아트마켓도 함께 열려 많은 볼거리를 선사한다. 
특히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는 점, 다양한 문화 행사와 공연도 열리는 점에서 친구, 연인과 함께하는 여행객에게 제격인 곳이다. 부산의 명물인 씨앗 호떡과 어묵, 떡볶이를 즐기며 따뜻한 겨울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 
 
- 위치 : 부산광역시 중구 광복로 62-1
- 가는방법 : 부산 지하철 1호선 남포역에서 하차 후 이동
 

7. 인제 빙어 축제

인제 빙어 축제는 강원도 인제군에서 매년 1월 중순부터 2월 초까지 열리는 겨울 축제이다. 깨끗하고 맑은 얼음 위에서 즐기는 빙어 났기는 이 축제의 핵심 행사로, 빙어를 잡으며 자연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축제장에서는 얼음축구와 같은 이색 스포츠도 체험할 수 있으며, 투호, 널뛰기와 같은 전통 놀이도 마련되어 있어 가족 단위 여행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 위치 : 강원도 인제군 남면 부평리 502-7
- 가는방법 : 동서울종합터미널에서 인제로 이동 후 축제장까지 택시로 20분 이동
 
 
지금까지 놓지치 말아야할 국내 겨울축제 7곳을 소개했다. 겨울축제답게 아름다운 설원에서 특별한 체험을 하고 싶다면 평창 대관령 눈꽃 축제와 태백산 눈축제를, 자연이 아닌 도심 속에서 겨울 분위기를 한껏 즐기고 싶다면 서울 빛초롱 축제와 부산 크리스마스 트리 문화축제를, 겨울축제의 대표적인 축제로 산천어 낚시 체험을 하고 싶다면 화천 산천어 축제와 홍천 꽁꽁축제 그리고 인제 빙어 축제를 방문해 보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