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최북단 명파해변 오토캠핑장 여행 - 바다전망에서 DMZ까지
혹시 인적이 드문 조용한 캠핑장을 찾고 있는가? 그렇다면 명파해변 오토캠핑장으로 가라! 명파해변 오토캠핑장은 대한민국 동해 최북단에 자리한 캠핑장으로 이곳은 다른 캠핑장과 비교해 매우 한적하며 투명한 바닷물과 고요한 파도 소리를 들으며 힐링을 하기 좋은 곳이다. 이 글에서는 명파해변 오토캠핑장의 특징과 시설은 물론 캠핑장 주변의 DMZ 등 주요 관광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1. 명파해변 개요 및 특징
명파해변 오토캠핑장은 강원도 고성군 현내면에 위치해 있으며 서울에서 차량으로 약 3시가 30분 정도 소요가 되는 곳에 위치해 있다. 고속도로를 타고 속초로 향하다가 동해안 고성 방향으로 북상하면 송지호, 화진포를 지나 통일전망대 출입신고소를 만나게 된다. 출입신고소에서 출입 절차를 마친 후 약 5분 정도만 더 가면 명파해변에 도착한다.
명파해변은 '맑은 파도가 일어나는 해변'이라는 이름 그대로 투명하고 맑은 바닷물을 자랑하는 곳으로 주변 기암괴석과 어우러진 길이 500m의 고운 백사장이 있어 가족단위 피서지로 인기가 많다.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움이 살아 있는 명파해변 바닷가에 자리한 명파해변 오토캠핑장은 도시의 번잡함을 벗어나고자 하는 캠퍼들에게 특별한 휴식의 장소가 된다. 아무래도 통일전망대 출입신고소를 지나야 하는 절차가 필요한 만큼 다소 이동에 까다로울 수 있지만 그만큼 사람들이 접근하기 어렵기 때문에 청정 자연을 자랑하고 한적하게 캠핑을 하기에도 좋은 곳이다.
또한 여름에는 바다오 맞닿은 캠핑장 특성상 바닷바람이 시원하게 불어 한낮 더위를 피해 주며, 밤과 새벽에는 긴 옷이 필요할 정도로 기온이 낮아져 피서를 즐기며 캠핑을 하기에 최적의 캠핑장이다. 또 이곳은 은어와 연어의 산란지로 해마다 10월이면 은어를 잡으려는 낚시꾼들이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하다.
2. 명파해변 오토캠핑장 시설 및 이용팁
명파해변 오토캠핑장에는 26개의 사이트가 있다. 그중 21개는 데크 사이트이며 나머지 5개는 돔하우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1번부터 12번까지의 사이트는 철책이 없고 바다와 가깝게 위치해 인기가 많다. 데크는 4m x 5m 크기로 넓은 편이며, 차량 주차 공간까지 포함하면 7m x 10m로 공간에 여유가 있다. 각 사이트에는 배전함과 나무 테이블이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편의시설로는 샤워장, 화장실, 개수대 등 기본 시설이 잘 갖춰져 있으며, 24시간 온수가 제공되어 편리하다.
돔하우스 5개는 텐트 캠핑이 부담스러운 여행객이 이용하기 좋은 숙박 시설이다. 원룸, 화장실, 주방, 야외용 나무 테이블이 갖추어져 있으며, 돔하우 옆에 바로 주차도 가능하다. 특히 돔하우스는 바닷가와 인접해 있어 바다를 바로 앞에 두고 숙박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족단위나 커플 캠퍼들에게 인기가 많다.
<이용팁>
- 명파해변 오토캠핑장 명당 : 바다 전망의 캠핑 사이트 명당은 6번~17번 사이트이다. 바닷가 바로 앞에 위치해 있어 전망이 좋다.
- 해변 출입시간 : 캠핑장 앞의 명파해변은 군사 통제 구역 내에 위치해 있어 해변 출입이 제한적이다. 여름철에는 오전 7시부터 늦은 밤까지만 개방한다.
- 준비물 : 군사 통제 구역이다보니 캠핑장 근처에는 큰 편의시서리 없다. 따라서 물품 구입이나 장보기가 어려우니 필요한 물품들은 모두 준비해서 캠핑장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다만 여름철에는 해수욕을 위한 튜브나 물놀이 용품은 현장에서 대여 가능하다.
- 기온 : 이곳은 여름철에도 밤과 새벽에는 기온이 낮아지고 다른 계절의 경우도 다른 곳에 비해 기온이 낮으니 따뜻한 옷을 준비해 오는 것이 좋다.
- 위치 : 강원 고성군 현내면 명파 4길 47
- 이용시간 : 14:00 ~ 익일 11:00 (휴일 없음)
- 이용요금 : 데크 4만원~6만원 / 돔하우스 9만 원~19만 원
- 예약 및 홈페이지 : https://myeongpa.com/오토캠핑장
3. 명파해변 오토캠핑장 주변 관광지
명파해변 오토캠핑장에서 차로 약 10분 거리에는 통일전망대와 DMZ 박물관이 있다.
- 통일전망대 : 통일전망대는 분단의 아픔과 망향의 한을 달래기 위해 금강산과 가까운 곳에 설치된 곳이다. 휴전선의 동쪽 끝이나 민간인출입통제선과 가까운 곳이다. 따라서 통일전망대에서는 한국군과 북한군 초소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금강산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곳이다. 해마다 이곳에 많은 관광객이 오는 이유는 금강산과 해금강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 DMZ 박물관 : DMZ 박물관은 남북한의 평화와 안정을 바라는 염원을 담아 건립된 곳이다. 1950년 한국전쟁 발발 전후의 모습과 휴전선의 역사적 의미 등을 이해할 수 있는 전시물과 영상물이 전시되고 있다. 또한 과거 독일의 베를린 장벽을 비롯해 여러 역사적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다. 아울러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은 DMZ의 생태환경을 소개하는 전시도 진행되고 있다.
- 대진항 : 동해안 최북단에 위치한 항구인 대진항은 캠핑장에서 가까워 신선한 해산물을 맛보고 싶을 때 방문하기 좋은 곳이다. 큰 항구는 아니지만 작고 아담한 음식점들이 있어 식사를 하기에 좋고 근처 해안도로도 잘 정비되어 있어 드라이브를 하기에도 좋다.
지금까지 명파해변에 위치한 오토캠핑장의 특성과 시설 그리고 주변 관광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통일전망대 출입신고소를 통과해야 하는 절차가 필요하지만 그만큼 인적이 드물어 다른 오토캠핑장에 비해 조용하게 캠핑을 즐기기에 좋고 바다 전망 오션뷰 사이트는 추가적인 덤이다. 특히 여름에는 명패해수욕장에서 물놀이를 하기에도 좋고 자녀에게 역사 교육을 할 수 있는 통일전망대와 DMZ 박물관도 가까운 만큼 가족단위 캠퍼들이 가보면 좋을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