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과 함께 가는 해외여행, 중국 장가계와 백두산 여행지 추천
최근 중국 정부가 한국을 포함한 9개국 국민들에게 최대 15일간의 무비자 방문을 허용했다. 이는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최초로 시행된 무비자 정책으로 이로 인해 중국 여행이 수월해졌다. 이에 따라 이 글에서는 부모님을 위한 효도 여행지로 인기가 높은 중국 장가계와 백두산을 소개하고 이 두 곳의 주요 명소와 코스 그리고 여행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1. 중국 장가계
장가계는 독특한 지형과 장엄한 자연경관으로 유명한 중국의 대표 관광지다. 영화 <아바타>의 배경이 된 곳으로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장가계는 케이블카와 엘리베이터, 모노레일과 같은 편의시설이 잘 마련되어 있어 부모님도 편하게 다녀올 수 있다. 장가계에서 가볼 만한 명소는 아래와 같다.
- 원가계: 장가계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원가계는 하늘을 향해 솟아오른 기암괴석과 주변 자연 경관이 어우러져 압도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영화 <아바타>의 '할렐루야산'으로 알려진 건곤주가 자리에 있어 마치 신선이 된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특히 높이 335m의 백룡 엘리베이터를 타고 원가계를 오르내리며 스릴을 만끽할 수도 있다.
- 천문산: 장가계 시내에서 약 8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천문산은 해발 1518m에 이르는 산으로 산 정상에서 바라보는 장관은 탄성을 자아낸다. 천문동이라 불리는 거대한 구멍을 통해 하늘과 맞닿은 듯한 느낌을 준다. 천문산은 세계에서 가장 긴 케이블카로 산 정상까지 오를 수 있으며, 천문동은 정상에서 다시 999개의 계단을 통해 이동해야 볼 수 있다.
- 십리화랑과 보봉호: 십리화랑은 협곡으로 모노레일을 타고 양쪽의 수풀과 기이한 봉우리를 감상할 수 있는 코스다. 마치 한 폭의 산수화처럼 아름답고 각양각색의 봉우리들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보봉호는 인공호수임에도 자연과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곳으로 유람선을 타고 호수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2. 백두산
백두산은 한국인에게 민족의 영산으로 불리며 그 상징성과 웅장함으로 많은 한국인 관광객들이 찾는 곳으로 그 의미에서 부모님과 함께 방문하기 좋은 곳이다.
백두산을 방문하는 주요 코스 중 연길 코스는 다른 코스에 비해 접근성이 뛰어나고 이동거리가 짧아 노약자나 체력 소모를 줄이려는 여행객들에게 인기 있는 코스다. 연길에서 접근하기 용이한 백두산 코스는 '북파'코스이다. 연길에서 백두산 북파 입구까지는 약 3.5시간 정도가 걸린다. 북파 입구에 도착하면 대형 관광버스를 타고 다시 백두산 천지 부근까지 이동이 가능해 다른 백두산 코스보다 비교적 힘들지 않게 백두산 천지를 다녀올 수 있다. 그 외에도 연변의 문화와 맛집도 체험하고 온천 체험도 가능해 백두산도 보고 중국의 이색문화도 경험하고 싶을 때 좋은 선택지다.
백두산 북파코스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천지이다. 천지는 백두산 정상의 화산호수로 청록색의 물빛과 주변의 암벽이 절경을 이루어 장엄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다만 백두산의 워낙 날씨 변화가 심해 천지를 볼 수 있는 확률이 낮지만 만약 날씨가 맑을 때 천지를 방문하게 된다면 깊고 푸른 천지의 물빛에 푹 빠질 것이다.
참고로 백두산을 다녀올 수 있는 코스로는 북파 코스외에도 서파 코스가 있다. 이 코스는 천지까지 가기 위해 약 1400여 개의 계단을 올라가야 하는 다소 힘든 코스로 트레킹을 선호하는 여행자에게는 매력이 있을 수 있으나 부모님을 모시고 가기에는 다소 무리가 되는 코스가 될 수 있다. 다만 힘든 만큼 아름다운 백두산의 절경, 백두산의 생태계, 다양한 식생과 야생화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3. 중국 장가계와 백두산 여행 시 주의점 및 여행팁
- 여행사 패키지 활용 추천 : 중국은 언어 문제도 있고 장가계나 백두산 모두 이동이 편리한 지역이 아니므로 가급적 여행사 패키지 상품을 활용해 현지 가이드의 안내 하에 여행을 하는 것이 편리하고 안전하다. 하나투어, 롯데투어 등 많은 여행사에서 약 4일~6일 일정으로 된 다양한 패키지 상품이 마련되어 있으니 활용해 보길 권한다.
- 날씨체크 및 방한 준비: 장가계와 백두산 모두 고산지대에 위치해 날씨와 기온차 변화가 심하니 방한용 옷이나 방한용품을 잘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여름에도 따뜻한 긴팔 옷 등을 잘 챙겨가는 것이 좋다.
- 체력 관리를 위한 편의시설 활용: 장가계는 높은 산악지형으로 등반이 힘들 수 있으니 가급적 케이블카, 엘리베이터, 모노레일 등을 활용하는 것이 부모님의 체력관리를 위해서 좋다.
- 일정 계획: 장가계와 백두산은 날씨 변화가 잦아 여행 일정을 좀 여유있게 잡고 가는 것이 좋다. 장가계에서는 아침 일찍 이동해 주요 명소를 빠르게 둘러보고, 백두산에서는 천지를 볼 수 있는 날씨에 맞춰 일정을 조정하는 것이 유리하다. 특히 부모님과 함께 방문할 경우 주로 이곳들은 새벽 일찍부터 이동하는 일정이 많으므로 부모님 건강을 고려하여 일정 계획을 여유 있게 잡고 여행할 필요가 있다.
- 중국의 보안 강화 대비: 이번에 무비자 방문이 가능해졌만, 중국은 최근 국가안전법과 반간첩법을 강화하면서 외국인 여행자들에 대한 통제도 강화하고 있는 추세다. 따라서 전자기기에 대한 보안 점검 요구나 검문이 있을 수 있으니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지금까지 부모님과 함께 방문하면 좋을 해외여행지로 중국 장가계와 백두산을 소개했다. 특히 최근에 중국을 무비자로 갈 수 있게 됨에 따라 비교적 수월하게 여행을 다녀올 수 있게 되어 더 많은 여행자가 장가계와 백두산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만약 부모님께서 휴양이나 도시문화를 경험하는 것보다는 자연경관을 즐기는 여행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중국의 장가계외 백두산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