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여행

통영 겨울 여행, 굴 축제 및 맛집 투어

여행큐레이터 2024. 10. 16. 12:16
반응형


(사진:한국관광공사)



겨울의 차가운 바닷속에서 무르익은 굴은 바다의 보석이라 할 만큼 귀한 식재료이다. 특히 경남 통영 지역은 굴 양식의 메카로 겨울철 한국에서 가장 맛있는 굴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겨울이 되면 수온이 내려가면서 굴은 체내에 글리코젠을 축적해 살이 통통하게 올라 입안 가득 담백하고 신선한 풍미를 자아내기 때문이다. 이에 통영 강구안 항구 주변에는 굴 요리 전문점이 몰려 있어 바다의 신선함을 그대로 담은 다양한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통영 겨울 여행 시 놓치면 안 될 통영 굴 축제와 통영 굴로 만든 요리와 맛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통영 굴이 유명한 이유는?

한국의 남해안은 서해와 달리 리아스식 해안으로 이루어져 있어 바람과 파도를 막아주며 굴의 성장이 최적화된 조건을 제공한다. 통영과 거제 사이의 넓은 바다에는 국내에서 생산되는 굴의 80%가 양식되고 있으며 이 지역에서는 특히 참굴 양식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자연에서 생태적으로 양식되는 참굴은 한국의 바다와 환경 덕분에 좋은 품질과 맛을 자랑한다.

통영에서 수확되는 굴의 종류에는 참굴, 토굴, 바위굴, 벚굴 등이 있다. 우리가 흔히 먹는 굴이 양식산 참굴이며, 자연산 굴 중에서 토굴은 참굴보다 크고 모양이 가리비와 닮아 있으며 바위굴은 남해와 동해의 암반에서 자라는데 겨울이 제철인 다른 굴과 다르게 여름에 먹기 좋은 굴로 알려져 고급 수산물로 취급된다. 벚굴은 섬진강 하류에서 채취되면 향이 부드럽고 감칠맛이 있어 별미로 여겨지고 있다.


통영에서 즐길 수 있는 굴 요리

굴은 다양한 요리법으로 즐길 수 있다. 대표적인 겨울철 굴요리에는 굴보쌈, 굴구이, 굴국밥이 있다.

굴보쌈은 돼지고기 수육과 김치에 신선한 생굴을 곁들여 싸 먹는 방식으로 굴 특유의 바다 향과 수육의 고소함이 조화로워 겨울철 별미로 인기가 높다.

굴구이와 굴찜은 껍데기를 제거하지 않은 굴을 구워서 혹은 찜통에 넣어 익힌 후 초장에 찍어 먹는 요리다. 굴구이는 숯불 위에 철판을 올리고 굴을 올려 껍데기가 열릴 때까지 익히는 방식으로 굴의 향을 더욱 풍부하게 느낄 수 있다. 굴찜은 가정에서도 간단히 즐길 수 있으며 따뜻한 굴을 초장에 찍어 먹으면 굴의 감칠맛이 더욱 진하게 느껴진다.

굴국밥은 속을 든든히 채우는 겨울철 별미로 타우린이 풍부한 굴과 해조류 덕분에 숙취 해소와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다. 육수를 우려낸 후 굴을 넣고 끓여내는 국밥은 깊은 풍미와 영양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메뉴이다.

이러한 다양한 굴요리를 통영에서 열리는 굴축제와 통영에 있는 굴 요리 식당에서 대부분은 맛볼 수 있다. 통영 굴 축제는 매년 12월에서 이듬해 1월 사이에 통영시 일대에서 개최되는 축제로, 통영 굴의 다양한 요리와 굴 요리 시식회, 요리 경연 대회, 굴 채취 체험, 굴 요리 체험, 문화 공연 및 전시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겨울철 미식 여행을 원하는 여행자들에게 인기가 많다.


통영 굴 요리 맛집

대한민국 구석구석에서 추천한 통영 굴 요리 맛집은 다음과 같다.

  • 대풍관: 신선한 제철 해산물을 사용하는 대풍관은 봄과 여름에는 멍게, 전복 등의 해산물 요리를, 가을과 겨울에는 굴 요리를 전문으로 제공하는 곳이다. 통영 강구안 항구 근처에 있으며 단체 예약도 가능하다. 이곳의 대표메뉴는 굴정식 세트, 석화찜, 굴밥이다. (위치: 경남 통영시 해송정 2길 29)
  • 한마음식당: 하루 100 테이블만 운영해 신선도를 유지하는 한마음식당은 굴과 삼겹살을 함께 즐기는 굴삼합으로 유명한 식당이다. 굴전, 굴탕수육, 굴어묵 등 다양한 굴 요리를 선보이며 매일 아침 경매장에서 신선한 재료를 공수해 요리를 제공하고 있다. (위치: 경남 통영시 해송정 1길 6)
  • 통영굴마당: 계절과 관계없이 사계절 내내 굴 요리를 맛볼 수 있는 통영굴마당은 굴보쌈, 굴전, 굴영양돌솥밥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는 정식 메뉴가 인기다. 통영 유람선 터미널 근처에 있어 관광객들의 방문이 잦다. (위치: 경남 통영시 도남로 257-81)
  • 플레이볼인통영: 통영산 3배체 굴인 '스텔라마리스'를 연중 맛볼 수 있는 오이스터 바 스타일의 펍으로 서양식 스포츠 펍 분위기에서 생맥주와 함께 굴 요리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생굴, 굴감바스 등 서양식 굴 요리를 제공하는 이색 맛집이다. (위치: 경남 통영시 미수해안로 104)


지금까지 통영 겨울 여행 시 놓치면 안 될 굴 축제와, 다양한 굴요리와 그 요리들을 맛볼 수 있는 맛집까지 알아보았다. 만약 겨울 여행 특히 미식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굴 대표 생산지인 통영에서 품질 좋고 맛 좋은 굴 요리를 맛볼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길 바란다.



<참고자료>
대한민국 구석구석 <K-로컬 미식여행 33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