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영만의 백반기행 장윤정 강화 밥상 국밥 황해도식 냉면 맛집 위치 및 여행팁
TV조선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은 매주 금요일 밤 7시 50분에 방송되는 맛집 탐방 프로그램이다. 이번 주 방송에서는 2026년 설날 새해를 맞이하여 새해 특집으로 트로트의 여제인 장윤정을 초청해 강화도로 맛집 여행을 떠난다.
허영만과 장윤정이 '장윤정의 강화 밥상'을 주제로 떠난 여행에서 경화도의 대표적인 관광지역인 교동도에서 방문한 강화도 교동도 황해도식 냉면 맛집이 방송되면서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강화 교동도는 시간이 멈춘 듯 1960년~70년대 풍경을 간직한 평화로운 섬으로 6.25 전쟁 당시 피난민들이 고향을 그리며 만든 대룡시장의 골목길과 북녘땅을 가장 가까이에서 마주할 수 있는 곳이다.
이번 글에서는 설날 특집으로 방송된 허영만의 백반기행 '장윤정의 강화 밥상' 편에서 소개된 강화도 교동도의 국밥 황해도식 냉면 맛집과 그 주변에 함께 가볼만한 교동도의 관광명소와 핫플레이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1. 허영만의 백반기행 장윤정 강화 밥상 국밥 황해도식 냉면 맛집은 어디?
허영만의 백반기행 강화도 편인 설날 특집 '장윤정의 강화 밥상' 테마로 소개된 방송에서 소개된 강화도 교동도에 위치한 국밥 및 황해도식 냉면 맛집은 '대풍식당'이다. 대풍식당은 오랜 세월 지역 주민과 관광객에게 사랑받아 온 향토 음식점이다.
오랜 세월을 품은 대풍식당은 실향민들의 애환과 정성이 서린 황해도식 냉면의 진수를 선보이는 곳이다. 교동 대룡시장 근처에 위치한 읻곳은 1969년부터 시작된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노포로, 투박하지만 정겨운 맛으로 많은 미식가와 여행객들의 발길을 이끌고 있다.
이곳의 시그니처 메뉴인 허영만의 백반기행에서 허영만과 장윤정이 맛을 본 바로 그 메뉴인 물냉면은 일반적인 평양냉면이나 함흥냉면과는 결이 다르다. 돼지고기 육수를 베이스로 하여 특유의 감칠맛과 담백함이 공존하며, 살짝 가미된 설탕과 참깨가 어우러져 고소하면서도 달큰한 풍미가 입안을 가득 채운다. 고구마 전분을 사용한 면발은 쫄깃한 식감을 자랑하며, 투박하게 썰어 올린 고명은 황해도식 특유의 정감을 느끼게 한다.
냉면 외에도 돼지국밥과 내장국밥도 인기가 많은데, 잡내 없이 깔끔하게 끓여내여 든든한 한 끼로 손색이 없다. 황해도식 냉면 가격도 국밥 가격도 모두 착해 가성비 좋은 맛있는 음식을 맛볼 수 있다.


2. 허영만의 백반기행 장윤정 강화 밥상 국밥 황해도식 냉면 맛집 위치 및 방문팁
허영만의 백반기행 설날 특집 방송 '장윤정의 강화 밥상' 편에서 소개된 국밥 및 황해도식 냉면 맛집 '대풍식당'은 강화 교동도의 중심지인 대룡시장 인근에 위치한 식당이다. 강화터미널에서 교동도 방면 버스를 이용해 이동이 가능하지만, 자가용을 이용하는 것이 더 편리할 수 있다.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 대풍식당에는 전용 주차장이 없어, 근처에 있는 무료 공영 주차장인 '교동 제비집 주차장'과 '강화도 파머스마켓 주차장'을 이용 후 도보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
대풍식당은 주로 주말과 공휴일 점심때 관광객이 많이 몰려 웨이팅을 발생 할 수 있다. 대기가 부담스럽다면 가급적 점심 피크타임을 피해서 방문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재료 소진 시 조기 마감을 하는 경우가 있으니 너무 늦지 않게 방문하는 것이 좋겠다.
또한 강화도 본섬에서 교동도로 진입할 때는 민간인 출입통제구역을 지나야 하므로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하니, 이 점 유의하길 바란다.
- 위치 : 인천 강화군 교동면 대룡안길 54번길 24 대풍식당
- 영업시간 : 11:00~18:30 (재료 소진시 조기 마감)
- 전화 : 032-932-4030
- 대표메뉴 : 황해도식 물냉면 10,000원, 황해도식 비빔냉면 10,000원, 내장국밥 9,000원, 고기국밥 9,000원 등
3. 허영만의 백반기행 장윤정 강화 밥상 국밥 황해도식 냉면 맛집 근처 가볼만한곳
허영만의 백반기행 강화도 편에서 '장윤정의 강화 밥상' 주제로 방송된 이번 방송에서 소개된 강화도 교동도 국밥 및 황해도식 냉면 맛집 대풍식당은 강화도의 교동도 관광명소의 중심에 위치해 있어 여행을 즐기기에 좋다. 다음은 맛집 근처에 함께 가볼 만한 관광명소와 핫플레이스들이다.
- 대룡시장 : 대풍식당 바로 옆에 위치한 대룡시장은 6.25 전쟁 당시 연백군에서 피난 온 실향민들이 고향의 시장을 본떠 만든 곳이다. 1960~70년대 골목 풍경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 마치 영화 세트장에 온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벽화와 옛 간판들이 정겨운 분위기를 자아내며, 시장 명물인 강아지떡과 설탕을 뿌린 꽈배기 등 간식을 맛보는 재미가 쏠쏠한 교동도 최고의 핫플레이스이다.
- 교동 망향대 : 북녘땅이 손에 잡힐 듯 가까이 보이는 망향대는 실향민들이 고향을 바라보며 그리움을 달래기 위해 세운 곳이다. 망원경을 통하면 바다 너머 북한 연백평야와 그곳에서 일하는 주민들의 모습까지 보일 정도로 가깝다. 평화로운 풍경 뒤에 숨은 분단의 아픔을 몸소 느낄 수 있는 장소이며, 강화도 본섬과는 또 다른 엄숙하면서도 묘한 긴장감과 감동을 동시에 선사하는 곳이다.
- 화개정원 & 화개산 전망대 : 최근 교동도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떠오른 화개정원은 화개산 자락에 조성된 대규모 테마 정원이다. 모노레일을 타고 산 정상에 오르면 북한 황해도와 강화도의 섬들을 360도로 조망할 수 있는 스카이워크 전망대가 나타난다. 바닥이 투명한 유리로 된 구간은 아찔한 스릴을 선사하며, 잘 가꾸어진 5색 테마 정원을 거닐며 서해의 낙조를 감상하기에 가장 좋은 명소이다.
지금까지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2026년 설날 특집 방송에서 방송된 '장윤정의 강화 밥상' 편에서 소개된 강화 교동도의 황해도식 냉면 맛집 대풍식당과 그 주변에 함께 가볼 만한 강화 교동도의 대표적인 관광명소이자 핫플레이스인 대룡시장과 망향대, 화개정원과 화개산 전망대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다.
강화도 교동도는 당일치기 여행으로도 다녀오기 좋은 서울 근교에 위치해 있는 만큼 허영만의 백반기행 장윤정의 강화 밥상 편에서 소개된 맛집 루트를 따라 맛집을 여행을 투어를 해도 좋고, 아름다운 강화도의 자연과 그리고 오래된 역사를 품은 강화도의 역사적인 명소를 따라 역사 투어를 떠나도 좋다. 그 무슨 여행이든 즐거운 여행이 되길 바란다.
<관련 글> 허영만의 백반기행 장윤정 강화 밥상 꽃게탕 게장 맛집 정보
허영만의 백반기행 강화도 장윤정 강화 밥상 꽃게탕 간장게장 양념게장 맛집 위치 및 여행팁
은 TV조선에서 매주 일요일 밤 7시 50에 방송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주에 허영만의 떠난 곳은 이전에 방문한 적이 있는 강화도였다. 하지만 특별힌 이번 방송에서는 2026년 설날 새해를 맞이하여
tournwi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