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 미식 여행, 새조개 축제 및 맛집 거리 투어
겨울철 서안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별미를 찾고 있다면 홍성의 새조개에 관심을 가져보자. 새조개는 다른 조개와 비교할 수 없는 풍미와 부드러운 식감으로 미식가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음식이다.
새조개는 고운 진흙과 모래가 섞인 서해 갯벌에서 서식하는데 특히 진흙 비율이 높을수록 새조개가 잘 자라기 때문에 천수만 일대가 대표적인 서식지로 자리 잡게 되었다. 원래 천수만 지역은 새조개가 자라기 어려운 모래 갯벌이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서산 방조제 건설로 인해 갯벌의 성질이 바뀌면서 새조개 서식에 알맞은 환경이 조성되었다. 이후 천수만 일대는 새조개가 자리 잡으며 전국적으로도 새조개 요리의 중심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새조개를 맛볼 수 있는 홍성 새조개 축제와 맛집 거리에 대해 알아본다.
1. 홍성 새조개축제
매년 1월 중순부터 2월 초까지 개최되는 홍성 남당항 새조개축제는 새조개의 제철을 맞아 열리는 축제로 새조개를 맛보고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페스티벌이다. 특히 축제 기간 동안 남당항 일대의 모든 새조개 전문 식당이 동일한 가격으로 새조개 샤부샤부를 제공하여 가격에 대한 부담 없이 신선한 새조개를 맛볼 수 있다. 축제에는 개막식과 다양한 공연, 새조개 까기 체험, 즉석요리 대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가족 단위 방문객들에게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홍성 새조개축제의 또 다른 장점은 이 축제기간 동안 새조개 외에도 겨울철 대표 해산물인 가리비, 피조개 등을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2. 홍성 새조개 대표 요리
새조개를 즐길 수 있는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 있는데 홍성에서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요리는 새조개 샤부샤부다.
새조개는 샤부샤부로 즐길 때 그 맛이 가장 뛰어나다. 조개의 속살을 살짝 데쳐 먹으면 쫄깃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이다. 보통 새조개 샤부샤부는 1kg 단위로 주문하며 식당마다 다양한 반찬이 같이 제공된다.
새조개 속살은 8초 정도만 살짝 데쳐야 야들야들한 식감을 유지할 수 있으며 시간이 조금만 길어져도 식감이 질겨지고 맛이 국물로 빠져나가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새조개의 진한 감칠맛을 제대로 느끼기 위해 처음에는 소스 없이 맛을 보길 권한다. 그다음 초장이나 간장에 살짝 찍어 먹으면 풍부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남당항 일대의 식당에서는 새조개를 주문하면 종종 가리비나 피조개, 주꾸미 같은 해산물이 서비스로 함께 나오는 경우도 있어 다양한 해산물의 조합을 즐기기에 좋다. 샤부샤부를 먹은 후에는 칼국수나 볶음밥을 만들어 먹어도 좋다.
3. 새조개 맛집 거리
새조개 요리를 맛보기 위해서는 홍성군 남당항에 위치한 남당항해양수산복합공간으로 가면 된다. 이곳에는 60여 개의 해산물 전문 식당들이 자리하고 있어 겨울철 제철 해산물을 바로 현지에서 즐길 수 있다. 위에서 소개한 새조개 샤부샤부를 이곳의 식당 대부분에서 맛볼 수 있다.
남당항 공영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 주차 걱정 없이 방문할 수 있다. 단, 축제 기간 동안에는 많은 인파로 주차가 어려울 수 있으니 일찍 도착하는 것이 좋다.
위치: 충남 홍성군 서부면 남당항로 213번길 1
지금까지 겨울철 미식 여행을 떠나기 좋은 홍성의 새조개축제와 맛집이 모여있는 곳에 대해 알아보았다. 홍성 남당항은 새조개 샤부샤부뿐만 아니라 가리비, 피조개, 주꾸미 등 겨울철 서해안의 다양한 해산물을 맛볼 수 있는 만큼 겨울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고려해 보길 바란다.
<참고자료>
대한민국 구석구석 <K-로컬 미식여행 33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