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섬에서 즐기는 숲캉스, 무의도자연휴양림

by 여행큐레이터 2024. 6. 10.
반응형

 

무의도자연휴양림 전경
무의도자연휴양림 전경(사진:숲나들e)

 
무의도자연휴양림은 인천에 있는 작은 섬 중 하나로 섬의 형태가 투구와 장군복을 입고 춤을 추는 것 같다고 하여 무의도라 불리는 섬에 있는 국립자연휴양림이다.

이번 글에서는 숲캉스 하기 좋은 무의도자연휴양림의 특징과 주요 시설, 무의도자연휴양림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마지막으로 예약 방법과 가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무의도자연휴양림 특징 및 주요 시설

빼어난 경관을 가진 무의도는 함께 있는 섬 중 큰 섬을 대무의도, 작은 섬을 소무의도라고 부른다. 무의도는 섬인 만큼 아름다운 바다 전경을 가지고 있으며 이와 함께 우수한 등산 코스를 가지고 있어 숲캉스를 즐기기도 좋다. 또 하나개해수욕장, 큰무리해수욕장, 실미도 유원지, 호룡곡산, 국사봉과 같은 관광지와 가까워 다양한 경험도 가능하다.
 
무의도자연휴양림의 시설은 신축 휴양림으로 시설이 깨끗하기로 유명한데, 주요 숙박시설로는 숲속의집과 연립동이 있다. 기본 5인~6인실로 운영되는 숲속의집은 방 1개 거실 겸 주방, 화장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TV, 냉장고, 샤워실, 야외테이블, 에어컨, 인덕션, 전기밥솥, 전자레인지를 갖추고 있다. 
 연립동은 방 1, 거실 겸 주방, 화장실. 그리고 냉장고 TV, 이불장, 식기, 전기밥솥이 마련되어 있다.

다만 무의도자연휴양림 시설 이용 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난방과 전기는 무료이지만 냉방은 별도 금액을 내야 한다. 또 해안가 출입금지, 반려동물 동반 입장 금지, 숯불 바비큐는 금지이며 불은 야외 테이블에서 휴대용 버너만 사용할 수 있다. 또 매점이 없어 가급적 필요한 음식재료와 물건은 준비해서 가져오는 것이 좋다.

 


무의도자연휴양림 자연체험학습 프로그램

무의도자연휴양림의 장점으로는 유아부터 성인 그리고 가족 등 다양한 연령대를 대상으로 하는 숲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교육적 효과와 자연에서의 휴식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만큼 자녀가 있다면 함께 참여해 보는 것도 좋다. 
무의도자연휴양림에서 운영하고 있는 체험프로그램은 아래와 같다.

1) 무의도에 사는 작은 친구들(유아대상)
땅속과 지표면에 살고 있는 작은 생명들을 만나보는 체험 프로그램(1시간 과정)
2) 넓죽이와 뾰족이(초등대상)
무의도휴양림 나무들의 잎의 모양이 다양함을 알고 나무의 구조를 파악하는 체험 (1시간 30분 과정)
3) 너와 친구가 되고 싶어(초등대상)
생태에서 곤충의 역할과 인간과의 관계 이해 (1시간 30분 과정)
4) 더 큰 나무가 되거라 (초등대상)
여러 가지 씨앗 속에 품은 소망을 알고 자연을 소중히 하는 마음을 기르는 체험(1시간 30분 과정)
5) 무의도숲에서 꿈을 묻다(중등대상)
무의도자연휴양림의 여러 가지 식물들을 만나보고 그들의 생존 전략에 대한 알아보는 시간(2시간 과정)
6) 이제는 탄소중립(고등대상)
탄소중립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천의지를 다지는 체험(2시간 과정)
7) 아름다운 무의도숲(일반가족대상) :
무의도휴양림의 대표 수종에 대해 알고 자연을 소중히 하는 마음을 기름 (1시간 30분 과정)
8) 졸참나무의 하루 (일반가족대상)
탄소중립의 개념을 이해하고 에너지절약을 마음을 다짐 (1시간 30분 과정)
9) 나의 향기를 찾아서(일반가족대상)
무의도휴양림의 향기 나는 식물을 찾아보고 자신을 소중히 하는 마음을 가지는 시간(1시간 30분 과정)
10) 숲에 몸을 누이다(사회적 약자대상)
오감체험 활동으로 숲이 주는 긍정적 에너지를 느낌 (1시간 30분 과정)
11)한 여름 무의도 숲(일반가족대상)
나무에서 사랑 배우기 (1시간 30분 과정)
12) 가족애 지구사랑(일반가족대상)
가족 간의 관계를 돈독히 하는 활동과 아울러 탄소중립의 개념이해와 실천의지 제고 (1시간 30분 과정)
 
위 체험프로그램은 매일 오전 10시, 오후 2시에 진행되며 모두 무료이고 선착순 2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다면 방문자 안내센터 내 체험실이나 전화로 사전 신청을 해야 한다

 

 

무의도자연휴양림 예약방법 및 가는 방법

무의도자연휴양림 숙박 예약은 숲나들e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선착순 예약으로 매주 수요일 오전 9시부터 예약 신청을 할 수 있다. 다만 금요일, 토요일, 법정 공휴일은 추첨 예약 신청을 받는데 추첨 예약 기간은 매월 4일 오전 9시부터 9일 오후 6시까지이다. 추첨은 결과는 매월 10일 4시 발표한다. 성수기인 매년 7월 15일~8월 24일까지는 추첨 예약을 진행하고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무의도자연휴양림을 가는 방법으로는 개인 차량을 이용할 경우 수도권 제1순환 고속도로 > 인천국제공학고속도로 > 인천공항톨게이트 > 을왕완산해수욕장, 무의, 요유방먼 > 무의도방먼 > 잠진교차로 무의대교, 무의도방향 > 무의도교차로에서 무의도방면 > 회전교차로에서 하나개해수욕장 방면 > 1km 직진후 오른쪽 휴양림 진입해서 이동하는 방법이 있다.

대중교통 이용 시에는 자기 부상철도 용유역 하차 시 마을버스 1번 타고 용유역, 하나개해수욕장 하차하거나 중구 6-1번 타고 무의도입구, 하나개해수욕장 하차해서 이동하는 방법이 있다. 
 
- 위치 : 인천 중구 무의동 산 151-1
- 운영시간 : 수요일~월요일 09:00~18:00 (매주 화요일 정기휴무)
- 입장료 : 어른 1,000원, 청소년 600원, 어린이 300원 (주차비 별도)
- 이용요금 : 성수기-평일요금-주말요금 106,000원 / 비수기-평일요금 58,000원/주말요금 106,000원
 

 

지금까지 무의도 섬에서 숲캉스를 즐길 수 있는 무의도자연휴양림의 특징과 주요 시설, 무의도자연휴양림에서 운영하고 있는 자연체험학습프로그램, 그리고 무의도자연휴양림 예약방법 및 가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배로 이동해야 했던 예전에 비해 지금은 차로도 이동가능하고 또 숙박을 하지 않아도 자연체험학습이나 산책로를 즐길 수 있으니 수도권 근처에서 바다 감상과 숲캉스를 즐기러 싶다면 무의도자연휴양림으로 떠나길 권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