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해줘홈즈 여수 추도 식당 및 여행 코스 정보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테마여행

구해줘홈즈 여수 추도 식당 및 여행 코스 정보 총정리

by 여행큐레이터 2025. 11. 6.
반응형

2025년 11월 6일에 방송된 MBC 예능 프로그램 '구해줘홈즈'. 이번 주에는 여수 섬 마을로 임장을 떠났다. 김숙, 하재숙, 김똘똘 출연진은 여수의 3개의 섬인 낭도, 사도, 추도로 임장을 떠나 여러 매물을 둘러보았다. 
 
그중 여수 추도의 매물로 나온 추도 분교 건물을 구경 후 출연진들은 배가 오기 전에 해물라면과 고둥무침, 문어숙회를 즐기는 모습이 방송되어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번 글에서는 구해줘홈즈 여수 임장 편에서 소개된 추도와 명소 그리고 출연진이 음식을 즐겼던 식당 정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사진:MBC)

 

1. 구해줘홈즈 여수 추도 및 추도 여행코스 추천

구해줘홈즈에서 김숙, 임장을 떠난 여수의 추도는 여수 화정면에 위치한 매우 작은 섬이다. 이 섬은 인근 사도와 함께 중생대 백악기 공룡 발자국 화석 산지로 유명하며, 특히 세계 최장 84m의 공룡 보행렬이 발견되어 지질학적으로 가치가 높은 섬이다. 
 
또한 층층히 쌓인 퇴적암층의 기암층리와 해안 경관이 장관을 이루며, 마을의 돌담길은 국가 등록 문화재로 지정되어 옛 정취를 느낄 수 있다. 최근에는 구해줘홈즈의 여수 섬 임장지인 낭도-사도-추도를 함께 묶어 방문하는 여행 코스로도 점차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여수 추도를 방문하면 '모래사장-추도분교-보호수그늘-용궁섬-공룡발자국-바다극장' 코스로 이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섬을 한 바퀴 도보로 둘러보는 데는 약 2시간 정도 소요된다. 

  • 모래사장 : 추도 선착장 옆의 조그마한 해변으로 추도의 하루에 딱 두 번만 찾아오는 맑은 파도가 밀려오는 곳이다. 
  • 추도분교 : 구해줘홈즈의 매물로 나온 추도 분교는 선착장 바로 앞에 위치한 폐교된 초등학교이다. 아름다운 바다를 바라보며 사진을 찍기 좋은 장소이다. 
  • 보호수그늘 : 마을 안쪽을 지나 언덕길을 조금 오르면 나오는 오래된 팽나무이다. 무성한 가지가 넓은 그늘을 만들어 쉬어가기 좋다. 
  • 용궁섬 : 멋지게 깍아진 돌 계곡 사이로 멋진 바다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사진 명소이다. 
  • 공용발자국 화석지 : 추도 동쪽 해안에 위치하며 세계 최장 보행렬을 볼 수 있다. 6마리의 초식공룡이 나란히 걸어간 발자국을 비롯한 1800여개의 공룡 발자국을 볼 수 있다. 
  • 바다극장 : 추도의 아름다운 해안 절경을 조망할 수 있는 곳이다. 진짜 극장이 아니라 바다의 풍경이 영화가 될 정도로 바다와 수평선이 한 눈에 들어오는 곳이다. 

 

2. 구해줘홈즈 여수 추도 가는 방법

여수에서 추도로 가려면 배를 타야 한다. 먼저 낭도대교를 지나 낭도 선착장으로 이동한다. 낭도여객선터미널에서 정기 여객선을 탑승하면 되는데,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에는 낭도항여객선터미널에서 주차를 하고 배로 이동해야 하는데, 이때 주차비는 무료이다. 
 
현재 추도로 가는 여객선은 낭도를 출발하여 사도를 거쳐 추도로 운항한다. 낭도여객선터미널에서 추도까지는 20분 정도로가 소요된다. 추도로 가는 배는 평일과 주말과 공휴일 시간이 달라 주의가 필요하고, 특히 섬 특성상 비나 태풍이 올 경우 배 시간이 변동될 수 있으니 사전에 꼭 확인 후 방문하는 것이 좋다
 
- 낭도항여객선터미널 위치 : 전남 여수시 화정면 낭도리 1314-11 낭도항여객선터미널
- 요금 : 왕복 4,400원
- 소요시간 : 20분
- 운항 시간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월요일~금요일 : 추도 들어갈때 08:30/12:10/15:00, 추도에서 나올 때 08:55/12:35/15:25
  * 주말/공휴일 : 추도 들어갈때 08:30/09:40/12:10/13:10/15:00, 추도에서 나올 때 08:55/10:50/12:35/14:20/15:25       
- 문의 : 태평양해운 061-686-6655 / 061-662-5454
 
 

3. 구해줘홈즈 여수 추도 식당 맛집은 어디?

구해줘홈즈에서 김숙, 하재숙, 김똘똘이 추도로 임장을 갔다가 해물라면, 문어숙회, 고동무침을 즐긴 곳은 바로 추도에 위치한 매점인 '추도상회'이다
 

(사진:MBC)

 
추도상회는 추도에 위치한 섬의 유일한 가게이자 주민과 방문객들의 사랑방과 같은 역할을 하는 공간이다. 
이 상회는 과거 추도분교 앞에 자리했던 작은 구명가게 역할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는 곳으로, 현재는 섬을 지키는 소수 주민들의 생필품 공급처이자 정기 여객선을 타고 섬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간단한 식음료를 제공하는 쉼터 역할을 하고 있다. 
 
사실, 주의해야 할 점은 이곳은 구해줘홈즈에서 보여주었던 해물라면, 문어숙회, 고동무침을 제공하는 전문 식당이 아니다. 여수 추도는 매우 작은 섬이라 전문 식당이 없다. 주로 추도에 있는 민박집에서만 식사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구해줘홈즈 출연진도 이러한 한계로 추도상회에서 특별하게 식사를 하게 된 것이 아닌가 한다. 따라서 어디까지나 방송에서 보여준 식사를 즐기는 장면은 지극히 특별한 케이스였으니 추도상회에서 이들 음식을 찾는 일은 없도록 하자
 
대신 추도상회에서는 더치커피와 더치라떼, 과일청, 여수맥주와 같은 음료 그리고 이벤트성으로 '그때그때 베이커리'와 제철과일 쥐포 등을 제공한다. 또한 추도로 나들이 온 여행객을 위한 피크닉바구니, 피크닉 매트, 플레이팅 나무도마 등 피크닉세트를 대여해주고 있다. 
 
- 위치 : 전남 여수시 화정면 추도길 16 추도상회
- 대표메뉴 : 더치커피 6,000원, 더치라떼 6,500원, 과일청 6,000원, 여수맥주 7,000원, 피크닉세트대여 8,000원 등
- 전화 : 0507-1401-5551
 
 
지금까지 구해줘홈즈에서 김숙, 하재숙, 김똘똘이 방문해 임장을 한 여수의 추도 그리고 그 추도에서 특별히 해물라면, 고동무침, 문어숙회를 즐겼던 추도상회에 대해 알아보았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추도상회는 전문 식당이 아니니 주의가 필요하다. 
 
비록 추도상회에서 방송에서처럼 음식을 즐기기는 힘들지만 추도는 아름다운 자연 풍경과 공룡 화석을 감상할 수 있는 특별한 곳으로 여수 낭도, 사도, 추도와 함께 하나의 코스로도 즐길 수 있는 만큼 여수로 떠나는 섬여행을 떠나보는 것도 좋다. 그리고 맛있는 음식은 낭도에 있는 다양한 식당과 맛집에서 즐기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