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밥상 강원도 태백시 황지동 구와우마을 순두부 맛집 위치 및 여행팁
본문 바로가기
테마여행

한국인의밥상 강원도 태백시 황지동 구와우마을 순두부 맛집 위치 및 여행팁

by 여행큐레이터 2026. 1. 8.
반응형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40분 KBS1에서 방송되는 '한국인의 밥상'은 지역의 대표 음식들의 숨겨진 이야기와 역사, 그리고 문화를 소개하는 푸드멘터리 프로그램이다. 

 

이번 주에 방송된 '한국의 밥상'은 "따끈하게 순하게 - 두부, 맛의 진심을 채우다"라는 주제로 전국의 두부 밥상을 찾아 떠난다. 이번 글에서는 이번 한국인의 밥상에서 "어머니의 두부, 맛의 기억을 잇다"라는 제목으로 소개된 강원도 태백시 황지동에 위치한 순두부 백반 맛집에 대해 알아본다. 

 

(사진:KBS)

 

1. 한국인의 밥상 강원도 태백시 황지동 구와우마을 순두부 맛집은 어디?

한국인의 밥상에서 소개된 태백시 황지동 구와우마을에 위치한 순두부 전문점은 '구와우순두부' 식당이다. 이 집은 TV조선의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그리고 맛잘알로 유명한 성시경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성시경의 먹을텐데'를 통해 소개된 순두부 백반 맛집이다. 

 

순두부 맛집 '구와우순두부'가 위치한 구와우마을은 강원 태백시에 위치한 산촌 마을로, 해발 고도가 높아 여름에도 비교적 서늘한 기후를 지닌 곳이다. 특히 매년 여름 열리는 태백 해바라기 축제로 전국적인 인지도를 얻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이러한 구와우마을에 위치한 순두부 맛집 '구와우순두부'의 메뉴는 오로지 하나 단일 메뉴로 바로 순두부 백반이다. 이 집의 순두부 백반은 하얗고 몽글몽글한 순두부와 비지찌개, 집밥과 같은 정성어린 반찬이 함께 나오는 시골밥상이다. 한국인의 밥상에서 소개되었듯이 50년 넘게 순두부를 만들어온 모녀가 운영하는 식당으로 두부로 찜을 만들고, 두부장과 비지로 다양한 음식을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사진:KBS)
(사진:KBS)

 

2. 한국인의 밥상 강원도 태백시 황지동 구와우마을 순두부 맛집 위치 및 방문팁

한국인의 밥상 강원도 태백시 황지동 구와우마을에 위치한 순두부 백반 맛집 '구와우순두부'는 시골 마을 도로에 위치해 있어 대중교통보다는 자가용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식당 주변에 주차 공간이 있어 주차도 가능하다. 

 

다만, 이곳은 영업을 오전 10시30분부터 오후 3시까지만 하고, 이 마저도 재료 소진 시 일찍 영업을 종료하는 경우가 많아 일찍 방문하는 것이 좋다. 만약, 오후 시간에 방문할 계획이라면 먼저 전화로 재료 소진 여부를 확인 후 방문하는 것이 좋겠다. 특히 해바라기 축제 기간에는 웨이팅이 길어질 수 있으니 오픈런을 하는 것이 좋다. 

 

- 위치 : 강원 태백시 구와우길 49-1 구와우마을 구와우순두부

- 영업시간 : 10:30~15:00 (매주 일요일 정기휴무) 

- 전화 : 033-554-7223

- 대표메뉴 : 단일메뉴 순두부 10,000원 

 

 

3. 한국인의 밥상 강원도 태백시 황지동 구와우마을 순두부 맛집 근처 가볼만한곳 & 볼거리

한국인의 밥상 강원도 태백시 황지동 구와우마을에 위치한 순두부 맛집 '구와우순두부'는 근처에 가볼 만한 태백의 명소를 알아본다. 특히 구와우마을에서 열리는 유명한 축제 '태백 해바라기 축제'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본다. 

 

  • 태백 해바라기 축제 : 해발 800m 고지대에 위치한 구와우마을에서 매년 7월~8월 개최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해바라기 축제이다. 약 20만 평의 드넓은 초지에 100만 송이의 황금빛 해바라기가 장관을 이루며, '천상의 화원'이라 불릴 만큼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한다. 이 축제는 산책로 곳곳에 야생화 군락과 예술가들의 조각 작품이 어우러져 이색적인 볼거리를 제공한다. 
  • 태백산국립공원 : 민족의 영산으로 불리는 태백산은 정상인 장군봉과 천제단은 예로부터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신성한 장소로 유명하며, 수천 년의 세월을 간직한 주목 군락지가 신비로움을 더하는 곳이다. 경사가 완만해 남녀노소 누구나 오르기 수월하며, 특히 겨울철에는 눈꽃이 만개한 설경이 압권이라 매년 수많은 등산객들이 즐겨 찾고 있다. 
  • 황지연못 : 태백 시내 중심부에 위치한 황지연못은 영남 젖줄인 낙동강의 발원지다. 상지, 중지, 하지로 나뉘는 세 개의 연못에서 하루 약 5,000톤의 맑은 물이 솟아나며, 가뭄이나 홍수에도 수량이 줄거나 넘치지 않는 신비한 특성을 가졌다. 인색한 황부자의 집터가 연못으로 변했다는 흥미로운 전설이 전해 내려오며, 현재는 시민들의 편안한 휴식처이자 대표적인 관광 명소로 사랑받고 있다. 

 

지금까지 한국인의 밥상에서 강원도 태백시 황지동 구와우마을에 위치한 순두부 백반 맛집 '구와우순두부' 맛집과 그 근처에 함께 가볼만한 태백시의 관광명소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다.

 

특히 구와우마을은 매년 여름에 개최되는 해바라기 축제가 큰 볼거리인데, 이때 방문하면 아름다운 이색적인 풍경을 즐길 수 있다. 겨울에도 태백산의 눈꽃을 감상하기도 좋으니 태백시로 여행 갈 계획이 있다면 한국인의 밥상 편에서 소개된 구와우순두부 맛집과 함께 태백의 관광명소도 함께 방문해 보길 권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