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영만의 백반기행 장윤정 강화도 밥상 젓국갈비전골, 새우천마리전 맛집 위치 및 여행팁
본문 바로가기
테마여행

허영만의 백반기행 장윤정 강화도 밥상 젓국갈비전골, 새우천마리전 맛집 위치 및 여행팁

by 여행큐레이터 2026. 2. 15.
반응형

TV조선에서 매주 일요일 저녁 7시 50분에 방송되는 전국의 숨은 맛집을 찾아 탐방하는 인기 프로그램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이번 주 허영만의 백반기행 방송은 2026년 새해 설날을 맞이하여 설날 특집으로 트로트의 여제로 유명한 장윤정을 초청하여 '장윤정의 강화 밥상'을 주제로 강화도의 숨은 맛집을 탐방하는 과정이 방송되며 큰 인기를 끌었다. 
 
강화도는 섬 전체가 하나의 박물관이라 불릴 만큼 유구한 역사를 간진한 곳으로 고인돌부터 고려 궁지, 조선의 호국 정신이 깃든 전등사와 광성보까지 발길 닿는 곳마다 이야기보따리가 가득한 곳이다. 서해의 낙조와 강화 갯벌 등 아름다운 자연경관은 물론 건강한 먹거리까지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여행지다. 
 
이번 글에서는 이번 허영만의 백반기행 설날 특집 편에서 방송된 '장윤정의 강화 밥상' 편에서 소개된 강화도의 젓국갈비전골, 새우천마리전 맛집과 그 주변에 함께 가볼만한 강화도의 명소들을 자세히 알아본다. 
 

(사진:TV조선)
(사진:TV조선)

 

1. 허영만의 백반기행 장윤정 강화도 밥상 젓국갈비전골 & 새우천마리전 맛집은 어디?

허영만의 백반기행 강화도 편 설날 특집으로 '장윤정의 강화 밥상'을 주제로 방송된 이번 방송에서 소개된 강화도의 젓국갈비전골과 새우천만리전 맛집은 강화도의 명소 마니산 근처에 위치한 향토 음식 전문 식당 '마니산단골식당'이다
 
이곳은 100년간 3대째 내려오고 있는 오래된 역사를 간직한 강화도의 대표적인 맛집으로 이미 여러 방송에서도 맛집으로 소개된 곳이다. 이곳은 가성비 좋은 가격에 좋은 재료로 만든 음식을 맛볼 수 있는데, 특히 전혀 냉동을 하지 않는 생물 재료만을 사용하고, 신선한 야채만을 사용하여 음식을 만들고 양도 푸짐해서 지역 주민뿐만 아니라 마니산에 놀러오는 관광객들로부터도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이곳의 대표메뉴는 '임금님 젓국갈비전골'이다. 젓국갈비는 강화도를 대표하는 향토 음식으로 돼지갈비를 새우젓 국물에 끓여 담백하고 깊은 감칠맛이 특징이다. 새우젓 특유의 은은한 짠맛이 갈비육즙과 어우러지며 깔끔하고 시원한 국물 풍미가 좋다. 자극적이거나 짜지 않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으며, 부드럽게 익은 갈비와 채소가 조화를 이루어 강화 지역 전통 음식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또한 허영만의 백반기행에서 허영만과 장윤정이 맛보았던 이 집의 '새우천마리전'은 잘게 손질한 새우를 듬뿍 넣어 바삭하게 부쳐낸 전 요리로, 고소하고 풍부한 해산물 풍미가 특징이다. 한입 베어 물면 바삭한 식감 속에 새우의 달콤한 감칠맛이 퍼지며, 기름지지 않고 담백해 남녀노소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식사 반찬은 물론 술안주로도 잘 어울리는 강화 지역 인기 별미 메뉴다. 
 
방송에서 소개된 메뉴 외에도 30가지 이상의 버섯이 들어간 건강한 보양식으로 손색이 없는 '26가지 약선버섯전골'도 인기 메뉴 중 하나이며, 간단히 식사를 즐기고 싶을 땐 100년 약쑥시래기밥, 청국장, 순두부도 인기가 많다. 
 

(사진:TV조선)
(사진:TV조선)

 

2. 허영만의 백반기행 장윤정 강화도 밥상 젓국갈비전골 & 새우천마리전 맛집 위치 및 방문팁

허영만의 백반기행 강화도 편, 설날 특집으로 방송된 '장윤정 강화 밥상' 주제로 소개된 강화도의 젓국갈비전골과 새우천마리전 맛집 '마니산단골식당'은 강화도의 대표적인 관광명소인 마니산 등산로 입구에 위치해 있어 마니산 등산 전후에 방문하기 좋은 곳이다.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 넓은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 편리하게 주차도 가능하다. 단체석도 갖추고 있어 가족단위 방문객이나 단체 여행객이 방문하기에도 좋다. 
 
이곳은 평일에는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이기 때문에 평일에 방문할 계획이라면 점심시간에 맞춰 방문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주말과 공휴일에는 오전 9시부터 저녁 8시까지 영업하기 때문에 이때는 저녁 방문도 가능하다. 다만 주말이나 공휴일 점심 피크타임에는 등산객 및 관광객들의 방문이 많아 웨이팅이 발생할 수 있다. 여유롭게 식사를 하고 싶다면 피크타임을 피하거나 저녁시간을 노리는 것도 방법이다. 
 
- 위치 : 인천 강화군 화도면 마니산로 678 1층 단골식당
- 영업시간 : 월요일~금요일 10:30~18:00 / 토요일~일요일 09:00~20:00
- 예약전화 : 0507-1498-1162
- 주차 : 가능
- 대표메뉴 : 임금님 젓국갈비전골 45,000원, 26가지 약선버섯전골 50,000원, 100년 약쑥시래기밥 11,000원, 새우천마리전 10,000원 등 
 

3. 허영만의 백반기행 장윤정 강화도 밥상 젓국갈비전골 & 새우천마리전 맛집 근처 가볼만한곳

허영만의 백반기행 강화도 편 '장윤정의 강화 밥상'을 주제로 소개된 강화도의 젓국갈비전골과 새우천마리전 맛집 '마니산단골식당'은 마니산 등산로 입구에서 도보로 이동 가능할 정도로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마니산 방문 시 방문하기 제격이다. 이 외에 마니산과 함께 둘러보기 좋은 근처에 있는 명소도 소개해본다. 
 

  • 마니산 : 해발 472.1m의 마니산은 강화도에서 가장 높은 산이자 기가 가장 세기로 유명한 민족의 영산이다. 정상에는 단군왕검이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는 참성단이 있으며, 이곳에서 바라보는 서해의 낙조와 섬들의 비경은 가히 압도적이다. 왕복 2~3시간 정도의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어 사계절 내내 등산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강화도 최고의 명소이다. 
  • 전등사 : 마니산에서 차로 약 20분 거리에 위치한 전등사는 고구려 시대에 창건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사찰 중 하나이다. 삼랑성 안에 포근히 안긴 듯한 형세가 아늑하며, 보물로 지정된 대웅보전의 정교한 조각과 전설이 깃든 나부상은 꼭 봐야 할 볼거리이다. 울창한 소나무 숲길을 따라 걷다 보면 마음이 절로 평온해지면 사찰 내 찻집에서 즐기는 대추차 한 잔은 일상의 여유를 선사한다. 
  • 동막해변 : 마니산 바로 아래쪽에 위치한 동막해변은 강화도에서 가장 큰 모래사장을 가진 해변이다. 썰물 때면 끝없이 펼쳐지는 갯벌이 그러나 조개 줍기 등 다양한 갯벌 체험을 즐길 수 있고, 밀물 때는 시원한 바다 수영이 가능하다. 해변을 따라 늘어선 울창한 소나무 숲은 캠핑과 피크닉 장소로 인기가 높으며, 특히 서해안 최고의 낙조 포인트로 꼽혀 붉게 물드는 노을을 감상하기에 최적이다. 

 
지금까지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강화도 편에서 설날 특집으로 방송된 '장윤정의 강화 밥상' 방송에서 소개된 강화도의 향토음식인 젓국갈비전골과 새우천마리전 맛집 '마니사단골식당'과 그 주변에 함께 가볼 만한 강화도의 관광명소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다. 
 
강화도는 서울 근교에 위치해 있어 당일치기 여행뿐만 아니라 1박 2일 여행 코스로도 매우 인기가 많은 곳으로, 특히 맛집이 위치한 마니산은 강화도의 가장 대표적인 관광명소도 등산을 하기에도 좋고, 마니산과 그 주변의 전등사와 동막해변도 둘러보며 자연을 만끽하기 매우 좋은 곳이다. 따뜻한 봄날 강화도를 찾게 된다면 마니산과 강화도의 젓국갈비전골 맛집을 함께 방문해 보는 것을 어떨까.

 

<관련 글> 허영만의 백반기행 장윤정 강화 밥상 황해도식 냉면 맛집 정보

허영만의 백반기행 장윤정 강화 밥상 황해도식 냉면 맛집 위치 및 여행팁

TV조선 은 매주 금요일 밤 7시 50분에 방송되는 맛집 탐방 프로그램이다. 이번 주 방송에서는 2026년 설날 새해를 맞이하여 새해 특집으로 트로트의 여제인 장윤정을 초청해 강화도로 맛집 여행을

tournwin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