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여행

맛집 품은 고속도로 휴게소! 지역별 휴게소 인기 음식과 숨은 맛집 추천

by 여행큐레이터 2024. 9. 14.
반응형

이영자의 소개로 유명해진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이 각 지역의 특산물과 전통 음식을 경험하는 것에서 더욱 진화하여 이제는 맛집까지 품었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맛집이 고속도로 휴게소로 입점하면서 이제 즐길 수 있는 음식이 더욱 다양해졌다. 이 글에서 최근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가 추천한 음식부터 숨은 맛집까지를 지역별로 소개한다.


1. 서울, 경기 지역 휴게소 맛집

1) 서울만남의광장휴게소(부산 방향) - 돈까스잔치

이태원에서 시작된 전통 옛날식 돈가스 맛집 '돈까스잔치'를 이제 서울만남의광장휴게소에서 만날 수 있다. 이곳은 두툼한 제주산 돼지고기 생등심을 사용해 바삭하게 튀겨낸 돈가스는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이다. 소스는 새콤달콤하면서도 진한 풍미를 더하며 튀긴 고기의 바삭함과 잘 어울린다.
- 가격: 10,500원

2) 죽전휴게소(서울방향) - 용인 특산품 영양밥 정식

용인의 특산품인 백옥쌀을 이용해 지은 영양밥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재료로 구성된 건강 밥상이다. 백옥쌀은 찰기와 고소함이 뛰어나며 각종 반찬과 곁들여 먹으면 든든한 한 끼가 된다. 밥과 함께 제공되는 반찬들도 다양해서 특히 부모님과 함께 이동할 때 방문하기 좋다.
- 가격: 11,000원

3) 여주휴게소(인천 방향) - 여주느타리버섯크림우동

여주의 특산물인 느타리버섯을 넣어 만든 크림우동은 부드러운 크림소스와 쫄깃한 우동면이 어우러져 고소하고 깊은 맛을 낸다. 휴게소에서 먹는 고급스러운 크림우동으로 이미 인기가 많은 음식이다.
- 가격: 8,500원


2. 충청도 휴게소 맛집

1) 천안삼거리휴게소(서울방향) - 공화춘

공화춘 짬뽕 (사진:한국도로공사)


인천 차이나타운에서 1905년에 문을 연 공화춘은 한국에서 짜장면을 처음 만든 중식당으로 유명하다. 이런 공화춘 짜장을 이제는 천안삼거리휴게소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곳에서는 매콤한 청양고추의 향이 진하게 배어 있으면서 고소한 짜장과 어우러져 깊은 맛을 내는 고추짜장과 칼칼한 국물과 풍성한 해산물로 깊고 진한 맛을 자랑하는 명가짬뽕을 맛볼 수 있다.
- 가격: 고추짜장 9,000원, 명가짬뽕 9,500원

2) 서산휴게소(양방향) - 어리굴젓 백반

서산의 특산물인 어리굴젓은 예로부터 궁중 진상품으로 알려진 고급 음식이다. 어리굴젓 백반은 매콤하고 짭조름해 밥도둑이라 불리는 어리굴젓과 따뜻한 밥 그리고 된장찌개, 연두부, 김 등이 제공되는 정갈한 밥상이다. 바로 이 음식이 이영자가 한 TV 프로그램에서  극찬한 메뉴이기도 하다.
- 가격: 11,000원

3) 괴산휴게소(창원방향) - 올갱이국밥

괴산의 맑은 계곡에서 채취한 신선한 올갱이(다슬기)를 듬뿍 넣은 국밥으로 구수한 맛과 건강한 느낌의 국밥으로 올갱이 특유의 쫄깃한 식감과 된장의 깊고 진한 맛이 좋은 식사이다.
- 가격: 10,000원

4) 속리산휴게소(상행): 보은대추영양솥밥

보은의 특산물인 대추를 주재료로 한 솥밥으로 은은한 대추의 단맛과 고소한 맛이 더해져 맛있고 건강한 한 끼 식사가 가능하다. 서리태, 은행, 느타리버섯, 표고버섯 등 다양한 몸에 좋은 재료가 포함되어 있고 특히 각 지은 솥밥의 맛도 좋다. 여기에 고기 수육과 반찬들이 함께 제공되어 가성비 좋게 몸보신을 할 수 있는 식사이다.
- 가격: 11,000원

5) 단양팔경휴게소(양방향) - 금강설렁탕

50년 이상의 전통을 자랑하는 금강설렁탕은 청주 육거리시장에서 시작된 설렁탕 맛집으로 오랜 시간 정성껏 우려낸 사골 국물과 부드러운 고기가 특징이며 잡내 없이 깔끔하고 진한 국물 맛이 일품인 인기 맛집이다. 이런 금강설렁탕을 이제 단양팔경휴게소에서 맛볼 수 있게 되었다.
- 가격 : 10,000원


3. 강원도 지역 휴게소 맛집

1) 춘천휴게소(중앙고속도로) - 닭갈비왕김밥

춘천의 대표 요리인 닭갈비를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김밥으로 재해석한 메뉴이다. 김밥 속에는 매콤한 닭갈비와 아삭한 양배추가 가득 들어가 있으며 크기가 커서 한 끼 식사로도 충분하다.
- 가격: 6,500원

2) 홍천휴게소 (서울양양고속도로) - 닭갈비화로구이

추천의 대표 음식인 닭갈비를 특별한 화로구이 방식으로 제공하는 메뉴이다. 매콤하고 진한 양념에 재워진 닭갈비를 화로에서 구워 내는 독특한 조리 방식으로 불 맛이 더해져 닭갈비와 함께 자글자글 끓는 국물이 제공되어 밥과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다.
- 가격: 12,000원

3) 강릉대관령휴게소(하행) - 초당몽글순두부

강릉의 특산물이 초당순두부로 만든 이 메뉴는 몽글몽글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매력적인 음식이다. 순두부는 담백하고 고소한 맛을 내며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어 장거리 운전 중 속을 달래기에 좋은 음식이다. 특히 초당두부는 강릉 지역의 자랑으로 건강한 두부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다.
- 가격: 7,000원

4) 가평휴게소(하행) - 잣소고기국밥

가평의 특산물인 잣을 듬뿍 넣은 소고기국밥으로 잣의 고소한 맛이 국물에 깊게 배어 있다. 소고기와 잣이 잘 어우러져 부드러운 식감을 만들어내고 담백하면서도 고소한 잣 육수는 속을 편안하게 해 준다. 콩나물, 무, 잣 등 푸짐한 재료들이 듬뿍 들어가 든든한 식사가 가능하다.
- 가격: 10,000원


4. 전라도 지역 휴게소 맛집

1) 보성휴게소(양방향) - 보성꼬막비빔밥

전남 보성의 특산물인 벌교 꼬막을 듬뿍 넣어 만든 비빔밥이다. 꼬막은 탱글탱글하고 신선함이 살아 있으며 각종 신선한 채소와 함께 초고추장에 비벼 먹으면 감칠맛이 뛰어나다. 특히 꼬막의 씹는 맛과 신선한 채소들이 잘 어우러져 한 입 가득 먹으면 산뜻하면서도 든든한 식사를 할 수 있다.
- 가격: 12,000원

2) 곡성휴게소 - 흑돼지 김치찌개

곡성에서 자랑하는 신선한 흑돼지를 사용한 김치찌개는 깊고 진한 국물 맛이 특징으로 잘 익은 김치와 부드러운 흑돼지고기가 어우러져 시원하면서도 진한 맛을 낸다. 흑돼지 특유의 고소함과 김치의 칼칼함이 조화를 이루어 밥 한 공기와 함께 먹으면 속이 든든한다.
- 가격: 8,500원

3) 사천휴게소(순천 방향) - 새싹남해흑마늘돈까스

남해의 특산물인 흑마늘과 새싹채소를 활용한 돈가스 메뉴로 건강과 맛을 동시에 잡은 특별한 돈가스 요리이다. 바삭한 돈가스와 함께 흑마늘의 은은한 풍미가 더해져 고소하면서도 깊은 맛을 낸다. 새싹채소가 더해져 상큼함까지 느낄 수 있는 고급스러운 돈가스 맛으로 이미 많은 사람들이 찾는 인기 메뉴이다.
- 가격: 12,000원


5. 경상도 지역 휴게소 맛집

1) 칠곡휴게소(부산뱡향) - 한미식당


한미식당 돈까스(사진:한국도로공사)

한미식당은 1980년부터 미국 부대 앞에서 시작된 경양식 전문점으로 40년 넘게 사랑을 받고 있는 맛집이다. 이런 맛집을 칠곡휴게소에서 만날 수 있다. 이곳의 대표 메뉴인 치즈 시내소는 오스트리아식 슈니첼을 한국식으로 재해석한 음식으로 돼지고기 커틀릿과 체다치즈, 신선한 채소를 두툼한 식빵 사이에 넣어 고소하면서도 담백한 맛이 돋보인다. 이외에도 옛날왕돈까스는 바삭한 빵가루와 두툼한 고기 패티가 조화를 이루며 클래식한 돈가스 맛을 즐길 수 있다.
- 가격: 치즈 시내소 9,000원, 옛날왕돈까스 12,000원

2) 안동휴게소(하행) - 안동간고등어정식

안동의 대표적인 특산물인 간고등어를 활용한 정식 메뉴로 고등어를 화덕에 구워내어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게 즐길 수 있다. 간고등어는 안동의 전통 방식으로 절여져 비린 맛이 전혀 없으며 깊은 풍미를 자랑하다. 주문 즉시 화덕에 구워낸 고등어와 밥과 반찬이 제공되어 정갈한 한식 한 상을 맛볼 수 있다.
- 가격: 12,000원


지금까지 지역별 고속도로 휴게소 인기 음식과 숨은 맛집에 대해 알아보았다. 지금까지는 각 지역을 대표하는 특산물을 활용한 음식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면 이제는 이미 맛집으로 유명해진 곳들이 휴게소에 입점하면서 휴게소에서 맛있는 음식을 즐길 수 있는 기회는 훨씬 많아졌다.

따라서 이제는 설날이나 추석 명절 귀성길이나 또는 여행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고속도로 휴게소를 여행 코스 한 곳으로 넣어도 손색이 없을 것 같으니 휴게소에서 휴식도 취하면서 맛있는 음식도 먹으며 안전한 여행길이 되길 바란다.

반응형